한국 체류 외국인도 안전하게, K-방역에 대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행안부, 주한 외교사절 대상 재난안전정책 온라인 설명회 개최

서정천 | 기사입력 2020/11/04 [17:06]

한국 체류 외국인도 안전하게, K-방역에 대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행안부, 주한 외교사절 대상 재난안전정책 온라인 설명회 개최

서정천 | 입력 : 2020/11/04 [17:06]
    ODA사업 설명 자료

[이슈인충청=서정천]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재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행정안전부는 주한 외교사절을 대상으로 외국인들의 국내 입국시 절차나 국내에 거주하는 체류 외국인들의 환자 발생시 대응 절차 등 K-방역을 제대로 알리기 위한 ‘비대면 맞춤형 협력’을 진행한다.

행정안전부는 법무부, 소방청, 서울시 등이 참여한 가운데, 11월 5일(목)에 “한국 체류 외국인을 위한 코로나19 대응사례”를 주제로 2020 재난안전정책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한다.

행정안전부는 국내 체류 외국인(‘19년 기준 252만명)이 언어·문화적 차이로 재난안전사고에 매우 취약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2018년부터 매년 주한 외교사절을 대상으로 재난안전정책설명회를 개최해오고 있으며, 그간 약 70여개 국 100여명의 주한 외교사절들이 참여하여 한국의 재난안전 정책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올해도 지난 3월달에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심각단계 격상(2.23)과 재확산 위험에 따라 대면 협력이 사실상 불가능하게 된 상황에서,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현황 공유를 원하는 여러나라들로 부터의 요청에 따라 동 행사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게 되었다.

그간 두 번의 행사를 개최하면서 주한 외교사절단의 요청과 건의를 통해 다양한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다.

우선, 2018년 설명회 때는 ‘국내 재난사고 발생시 외국인 사상자 정보전달 요청’을 건의받은 후,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의 협조를 받아 2019년부터 행정안전부와 각국 대사관 간 외국인 사상자 정보 전달 체계를 운영해 오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재까지 산재, 화재, 교통 등 총 41건의 외국인 인명피해 정보를 각국 대사관에 전달하는 등 재난 분야에 있어서 주한 외국 공관과의 협력채널을 공고히 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설명회를 통해서는 피지와 재난안전분야 국제협력을 시작하게 되는 싹을 틔우기도 하였다. 설명회에서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의 공적개발원조(ODA) 국제협력 사업(홍수 예.경보 시스템) 소개를 들은 주한 피지대사관이 행정안전부에 기술 이전을 위한 ODA 협력사업을 요청하였고, 현재 이를 위한 협의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올해 세 번째 개최되는 이번 설명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한국의 재난안전 정책과 서비스를 소개했던 이전의 방식과 다르게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하여 외국인이 궁금해 하는 K-방역을 중심으로 준비하였다.

이번 행사는 재난안전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법무부(인천공항출입국·외국인청), 소방청, 지방자치단체 중 외국인이 가장 많이 체류하는 서울특별시 등 4개 기관이 협업을 통해 마련하였다.

행정안전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자가격리자 관리전담반의 사례로 행정안전부-지자체, 경찰·소방 등 협업체계를 통한 자가격리자 관리현황 등을 소개한다.

법무부는 코로나19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한 특별입국 절차 사례로 증상자 진단검사 실시, 검역앱(자가격리앱·자가진단 앱) 설치, 입국 심사 후 해외입국자의 거주지 이동 방법을 안내한다.

소방청은 외국인 코로나19 환자 발생 시 대응 절차 및 코로나 환자 이송 현황, 외국인 소방안전교육 프로그램 등에 대해 설명한다.

서울시는 외국인 주민지원시설을 통한 코로나19 관련 정보 제공 및 방역 활동, 외국인 유학생 마스크 지급, 재난 긴급생활지원비 지급 등을 소개한다.

특히, 온라인 실시간 질문에 대한 제약성을 고려하여 주한 외국 대사관이 궁금해 하는 사항을 사전에 질문 받았는데, “스위스는 격리면제 기준, 엘살바도르는 외국인 유학생 자가격리 시설지원 현황, 파푸아뉴기니는 서울시 재난지원금 지급대상 확대 계획 등”에 대해 질의하는 등 각국 대사관은 이번 온라인 설명회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였다.

한편,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영상메시지를 통해 “전 세계가 코로나19의 위기를 경험하고 있으며, 국경을 넘나드는 대형재난을 극복하기 위해 국가 간 연대와 협력이 더욱 중요해졌다.”면서, “앞으로 행정안전부는 재난안전 주무부처로서 내국인뿐만 아니라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도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사회 많이 본 기사